본문 바로가기

정치

아베 전 총리 사망

 

충격적인 일이 발생했네요. 일본에서 아베(67) 전 총리가 선거 유세 중 총격으로 사망했습니다. 사망 시간의 오후 5시 3분이라고 하는데 참 인생 허망한 것 같습니다.

 

아베 전 총리는 연속 7년 9개월 동안 총리로 재임한 역대 최장수 총리입니다. 재임 시설 A급 전범이 있는 야스쿠니신사 참배와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 노동자 판결에 불만을 표출해 한국, 중국 등 주변국과 관계가 많이 나빴던 기억이 있습니다.

 

현 일본 총리인 기시다 후미오, 전 총리인 스가 요시히데 이 두 사람도 아베가 뒤에서 조종하고 있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죠.

 

 

 

우리 기억엔 아베 전 총리에 대해 안좋은 기억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. 위안부 사건 부터 반도체 핵심 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 등 사사건건 한국을 싫어하고 복수하고자 했던 것 같습니다. 솔직히 참 정이 가지 않는 인상이긴 했습니다.

 

이번 아베 전 총리 사망으로 인해 한국에선 큰 문제로 생각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.

 

2017년 트럼프 대통령 당선 됐을 때 가장 먼저 달려가 축하메시지 전달하며 굽신거리던 모습이 선하네요.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겐 피도 눈물도 없던 모습을 보면서 참 가식 덩어리라고 생각했었습니다.

 

결론은 아베 전 총리는 영원히 떠났습니다. 추진력 있는 아베가 있기에 일본이 국제사회에서 조금 더 목소리 높일 수 있었는데 리더의 공백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.